Ⅰ. 서론
지금의 한국의 기독교는 전환의 시점에 처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세계 선교의 역사에 유례없는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듭해 왔던 기독교는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 구한말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희망과 기쁨의 소리로서 시작되었던 기독교는 이제 개신교 전래 100주년을
그리고 재해석의 제 국면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제 이 같은 다이내믹은 한국 사회 속에서의 다원적 종교 상황 속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개연성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종교적 보편이 민족적 특수의 상황으로 접목되는 과정 속에서 제 종교의 공동 노력과 연대가 필요하다고 보여지는
Ⅰ. 예수그리스도의 명칭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히브리어 메시야()에서 인출되었다. 헬라어로(Χριστο), 영어로 Christ, 한국어로는 “그리스도”로 번역하였다.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기름 부음 받은 자”(the Anointed One)곧 메시야(Messiah)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직위적 명칭이다. 구약에 “기름을 붓다”,
.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주님과 구주로서 우리를 대하신다(C.D. II/1,p272-321). 이러한 사랑의 표현은 하나님 자신이 선택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자유롭게, 그리고 사랑으로 행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사랑의 행위는 곧 은혜를 인간에게 베푸는 것이다.
Ⅰ. 서론
그리스도인의 삶은 `동기`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향하여 움직인다. 하나님이 정치 사회적 영역에 대하여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계시하는 바는 교리나 원리들이 아니고 심판과 행동들로서 전적으로 하나님의 사역을 성취하기 위한 것들이다. 하나님의 행동은 역동성을 갖고
Ⅰ. 서론
요즘 같은 불경기를 쉽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그리스도를 우리 가정 공동체의 몸으로 인정하는 일이다. 이 어려운 현실을 정면돌파할 수 있는 기독교적인 방법은 자신을 해결사로 믿는 착각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자신이 문제해결의 열쇠를 쥔 주인공이란 착각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Ⅰ. 서론
종교는 인간이 자기자신과 분열한 것이다. 즉 인간은 종교에서 신을 자기와 대립한 존재자로서 설정한다. 신의 본성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며 인간의 본성은 신이 아니다. 신은 무한자이고 인간은 유한자이다. 신은 영원하고 인간은 일시적이다. 신은 완전하고 인간은 불완전하다. 신과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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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언약의 원리
1. 언약
1) 속죄의 언약
(1) 속죄언약의 개념
속죄의 언약이란, 삼위일체의 대표자이신 성부와 그 백성의 대표자이신 성자가 인류를 사랑하셔서 맺으신 그의 속죄에 대한 하나님의 계약을 말한다. 이 속죄의 언약을 스가랴는 평화의 의논이라고 하였다.
(2) 속죄언약의 성서적 근거
그리고 의지의 모든 문제가 나오는 것이다(잠 4: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종교는 하나님의 형상 속 에 뿌리박고 있으며, 그리고 이 형상은 전인 속에서 그의 모든 재능과 능력으로 자체를 나타내 보여주는 핵심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하나
그리스도가 나누어지지 아니하는 한(엡 1:13;고전 1:13. 참조)하신 말씀들이 교회가 둘이나 셋이 있을 수 없음을 말씀하신 것이다.
모든 선택된 사람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연합이 되었음으로(엡 1:22-23 참조) 한 머리에 의존하여 서로 한 몸이 되고, 한 몸에 달린 제자들 같이(롬 12:5; 고전 10:17; 12:12,27)